PM이라는 직무는 회사마다 다르고, 사람마다 정의도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PM을 처음 시작한 사람들은 "PM이 도대체 뭘 하는 사람이지?"라는 질문을 자주 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실무에서 PM이 어떤 역할을 맡는지,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준으로 정리해봅니다. 1. PM은 '기획자'가 아니다 (하지만 기획을 한다)PM이 기획서를 쓰는 일도 많지만, 단순히 '기획자'로 보는 건 오해입니다. PM은 기획뿐 아니라 목표 설정, 일정 조율, 협업 구조 설계, 결과 리뷰까지 모든 흐름을 총괄하는 사람입니다.기획자가 '무엇을 만들까'를 고민한다면PM은 '왜 만들어야 하는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언제까지 가능한가'까지 보는 시야입니다.2. PM은 팀의 '통역가'이자 '조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