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54. UX 기획자가 알아야 할 간편결제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시스템

U.X Um 2025. 3. 10. 20:47

최근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간편결제(Payment UX)를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모빌리티 서비스, 콘텐츠 구독 플랫폼까지 사용자의 결제 경험을 더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기 위해 간편결제를 도입하는 것이 기본이 되었다. 저도 매번 서비스를 기획하면서 회원정책 만큼이 중요하게 설계하고 검토하는 것이, 결제시스템 구축과 PG사 선정과 그 PG에 따른 UX에 대해서 고민하고, 이 때마다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웠다. 나와 같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기획자들의 도움을 돕기 위해 내가 참고했던 글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UX 기획자의 입장에서 간편결제 시스템을 단순히 ‘버튼 하나 추가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 “어떤 방식으로 결제 프로세스를 설계할 것인가?”
  • “어떤 간편결제 서비스를 연동해야 사용자 경험이 좋아질까?”
  • “결제 UX에서 사용자 이탈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부터, UX 기획자가 알아야 할 간편결제의 개념과 주요 결제 서비스(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의 로직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1. 간편결제란? (UX 기획 관점에서 이해하기)

간편결제의 기본 개념

  • 간편결제는 사용자가 카드 정보나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미리 등록한 결제수단을 이용해 빠르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기존 일반 결제 vs. 간편결제 비교

구분 기존 일반 결제 간편결제
결제 방식 카드 정보 직접 입력 미리 등록된 결제수단 사용
결제 속도 결제 정보 입력 과정 필요 원클릭 결제 가능
사용자 편의성 번거롭고 복잡함 빠르고 간단함
이탈률 결제 과정에서 이탈 가능성 높음 이탈률 감소

 

결제 과정이 짧아질수록 사용자 이탈률이 줄어들고, 결제 전환율이 증가한다. 이 때문에 UX 기획에서는 간편결제 시스템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가 중요한 핵심 요소가 된다.


2. 대표적인 간편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간편결제 서비스이다

 

    •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
      • 카카오페이 → 카카오톡 기반 결제, 신용카드/계좌 연동
      • 네이버페이 → 네이버 아이디 기반, 쇼핑 & 콘텐츠 결제 강점
      • 토스 페이 토스 앱 기반 간편결제, 위젯 결제 및 계좌이체 강점
      • 삼성페이 → 오프라인 결제 강점 (MST & NFC 지원
      • 페이코 → 온라인 쇼핑, 멤버십 연
      • 애플페이 → iOS 사용자를 위한 NFC 기반 결제

각 서비스별 특징을 이해하고, 사용자 성향에 맞춰 어떤 결제 수단을 제공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간편결제 로직 & UX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간편결제 기본 로직 이해하기

 

간편결제는 단순히 “결제 버튼”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다. 사용자가 결제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인증 및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 일반적인 간편결제 흐름
  1. 사용자가 결제 방법 선택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2. 결제 서비스 로그인 및 인증 (최초 1회 필요)
  3. 미리 등록된 카드/계좌 정보를 선택
  4. 결제 비밀번호 or 생체인증 (Face ID, 지문) 진행
  5. 결제 완료 & 서비스 이용 가능
  • UX 기획자의 체크포인트
    1. 사용자가 최소한의 클릭으로 결제를 완료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설계
    2. 로그인 & 인증 과정 최소화 (불필요한 단계 제거)
    3. 결제 취소 & 환불 UX도 함께 고려 (단순 결제만 설계하면 안 됨)

2) 카카오페이 UX 기획 로직

  •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기반으로 작동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 카카오페이머니(잔액) 또는 등록된 카드로 결제 가능
    • QR 결제, 온라인 결제, 오프라인 결제 지원
  • 카카오페이 결제 UX 흐름
    • 사용자가 ‘카카오페이 결제’ 선택
    • 카카오페이 로그인 (최초 1회 인증 필요
    • 결제수단(카드/머니) 선
    • 비밀번호 입력 or 생체인
    • 결제 완료
  • UX 기획자의 체크포인트
    • 카카오페이머니를 충전해야 하는 경우 UX 고려
    • 카카오페이 결제 오류 시 다른 결제 수단 안내 UX 필요

3) 네이버페이 UX 기획 로직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아이디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  네이버 쇼핑, 웹툰, 동영상 구독 서비스 등 다양한 콘텐츠 결제 지원

  • 네이버페이 결제 UX 흐름
    • 사용자가 ‘네이버페이 결제’ 선택
    •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최초 1회 인증 필요)
    • 결제수단(신용카드, 포인트) 선택
    • 비밀번호 or 생체인증 진행
    • 결제 완료 & 서비스 이용 가능
  • UX 기획자의 체크포인트
    • 네이버페이 포인트 사용 UX 고려
    • 네이버 회원이 아닐 경우 결제 UX 대안 필요

4. 간편결제 UX 설계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5가지

1) 로그인 & 인증 과정 최소화

  • 결제하려다 로그인하라고 하면 사용자 이탈이 발생한다.
  • 로그인 & 인증 과정을 최소화할 것!

2) 결제 UI는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 “결제하기” 버튼은 눈에 잘 띄도록 배치
  • 결제 수단 선택 → 결제 완료까지 2~3단계 이내로 설계

3) 결제 실패 시 대안 제공

  • 결제 오류 발생 시 다른 결제 수단 추천 UX 제공
  • “결제 실패” 메시지만 띄우면 사용자 이탈 가능성이 높음

4) 환불 & 결제 취소 UX도 함께 고려

  • 결제 과정뿐만 아니라 환불 UX도 함께 설계해야 함
  • “환불 요청이 어디에서 가능한지?“를 명확히 안내

5) 모바일 & 웹 환경에 따라 UX 최적화

  • 앱 기반 간편결제와 웹 결제는 다르게 설계해야 함
  • 웹 결제는 팝업 UX, 모바일 결제는 전체 화면으로 UX 설계 

UX 기획자는 ‘결제 과정의 사용자 경험’을 설계해야 한다

 

UX 기획자가 간편결제 설계할 때 기억해야 할 것!

  • 단순히 ‘결제 버튼 추가’가 아니라 전체 결제 흐름을 고려해야 함
  • 사용자 입장에서 최대한 빠르고 직관적인 결제 프로세스 설계
  •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각 서비스별 UX 특성을 이해하고 설계

결제는 단순한 기능이 아니다.사용자의 최종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UX 요소이므로,결제 과정에서 이탈률을 줄이고, 원활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UX 기획자의 역할인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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