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84. 애자일 팀에서 기획자/PM의 역할 정리

U.X Um 2025. 4. 9. 21:01

“애자일 팀에서 기획자는 뭘 해야 하죠?”

“PM은 PO랑 같은 건가요?”

“매일 데일리 미팅만 하다 끝나는 거 같아요…”

 

애자일 방식이 확산되면서 기획자·PM의 역할에 대한 혼란도 많아졌다. 이번 글에서는 애자일 환경에서 기획자(UX 기획자/서비스 기획자), PM(Product Manager)의 핵심 역할과 마인드셋을 정리해본다.

 

1. 애자일 팀에서의 기본 구조

애자일 팀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역할로 구성된다. 

  • PO (Product Owner): 제품 방향과 우선순위 책임
  • 디자이너 / 개발자: 실제 제품을 만드는 팀원
  • 기획자 / PM: 흐름과 요구사항 정의 + 협업 조율

현실에서는 기획자 + PM = PO 역할 일부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2.  기획자(UX/서비스 기획)의 역할

  •  사용자 중심의 흐름 설계
    • 사용자 시나리오, 전환 퍼널, Aha Moment 정의
    • 반복 속에서도 ‘경험 일관성’을 유지하는 구조 설계
  • 작은 단위의 기능 정의
    • 스프린트 단위로 나눠 적용 가능한 기능 기획
    • “이 기능, 일주일 내 구현 가능?”이라는 관점으로 기획
  • 디자이너·개발자와의 실시간 협업
    • Figma 코멘트, Notion 명세, QA 피드백 등
    • 기능 단위로 설계 → 바로 시각화 → 즉시 피드백
  • 유지보수까지 고려한 기능 흐름
    • 다음 반복에서 개선 가능한 구조 설계
    • 릴리즈 후 사용자 반응을 수치로 분석

3.  PM(Product Manager)의 역할

  • 제품 방향과 로드맵 설계
    • 비즈니스 우선순위 + 사용자 니즈 반영
    • 스프린트별 목표 설정 & 백로그 우선순위 관리
  • 스프린트 관리 & 일정 조율
    • PO 역할을 병행하는 경우, 스프린트 진행 책임
    • 팀 리소스, 기능 복잡도, 마감 일정 고려한 현실 조율
  • 회고 주도 & 실험 반복
    • ‘뭐가 잘됐고, 안 됐는가’를 팀과 공유
    • 작은 실험 → 피드백 → 반복 개선 문화 유도
  • 팀 간 커뮤니케이션 허브
    • 디자이너 ↔ 개발자 ↔ 운영 ↔ 마케팅 간 연결자
    • 기능 릴리즈 시 영향도 조율 및 사전 브리핑 진행

4. 실무에서 자주 겪는 애자일 팀 내 역할 이슈

문제 원인 대응전략
“기획자가 PO냐 아니냐 논쟁” 역할 구분이 명확하지 않음 역할 분담 문서화, PO–PM 간 정기 sync
“디자이너가 너무 늦게 투입돼요” 기능 정의만 중심으로 회의 진행 초기 설계부터 UI/UX 관점 포함
“QA 시점에 개발자와 충돌 발생” 기획 의도 전달 부족 QA 스프린트 내에 명확한 기능 명세 공유

 

마무리 요약

 

애자일 팀 안에서 기획자/PM은 단순히 문서를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흐름을 설계하고, 조율하고, 개선을 주도하는 사람이다. 완벽한 기획이 중요한 게 아니다. 작은 기능이라도 제대로 반복할 수 있게 설계하는 것, 그게 진짜 애자일 팀의 기획자/PM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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