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이너로 살아남기

88. 기획자라면 팔로우해야 할 뉴스레터 & 브런치 작가 추천

U.X Um 2025. 4. 13. 19:53

기획자는 매일 고민하고, 정리하고, 또 새로운 걸 배운다. 하지만 바쁜 실무 속에서 트렌드까지 챙기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정제된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뉴스레터나 브런치 작가는 정말 소중한 정보 채널이다.
 
이번 글에서는 기획자·PM·UX 실무자가 팔로우하면 좋은 뉴스레터와 브런치 작가를 추천해본다. 가볍게 구독해두면 ‘정보 서치 시간’이 절약된다.

 

뉴스레터 추천 (기획자/UX/트렌드 중심)

1. 뉴스레터의 민경
• 제품/서비스 기획에 대한 인사이트를 짧고 실용적으로 전달
• 기획자 관점에서 실무 예시를 들어줘서 부담 없이 읽힌다
 
2. UX 트렌드 스냅샷 by 정유라
• UX/UI 관련 글로벌 트렌드를 큐레이션
• 실제 서비스 사례 위주라 실무 적용 포인트가 많음
 
3. UPPITY (어피티)
• 여성 중심 커리어/경제 뉴스레터
• 쉽고 간단하게 돈·일·생활 정보를 정리해줌
• 스타트업 실무자에게도 감각적인 구성 참고용으로 좋아
 
4. SolidLetter
• 스타트업 PM/PO를 위한 뉴스레터
• 국내외 프로덕트 운영 인사이트, 피처 개선 사례 등 포함
 

브런치 작가 추천 (실무 감성 중심)

1. 유정 PM
• 스타트업 PM으로서의 경험과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이야기 중심
• ‘PM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정리된 글이 많음
 
2. 주연 UX Writer
• UX Writing 중심으로 실무 감각 있게 풀어내는 작가
• 메시지 설계, 사용자 흐름에 필요한 표현, 서비스 언어 고민까지 폭넓게 다룸
 
3. 제품너머 (Product Beyond)
• 제품 개발 프로세스와 조직 문화, 기획 실무를 엮어서 다루는 브런치
• PM·기획자·PO에게 좋은 구조적 사고 힌트를 주는 콘텐츠 많음
 
4. 노션으로 일하는 사람들
• 툴 활용 기반 기획, 워크플로우 개선에 관심 있다면 추천
• 기획자+프로덕트 운영자에게 업무 자동화 힌트 제공
 

구독 리스트는 나만의 인사이트 라이브러리

뉴스레터는 자기계발용 루틴이고, 브런치는 사고 확장을 위한 자극제다. 시간을 따로 내지 않아도 내 메일함과 피드에 좋은 콘텐츠가 쌓이도록 만들어두면, 기획자는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밖에 없다.
 

마무리 요약

기획은 ‘아이디어’보다 ‘정보를 어떻게 보고 연결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정제된 콘텐츠를 통해 시야를 넓히고, 나만의 ‘정보 셋’을 만드는 것.
그게 실무자에게 가장 빠른 성장 루트다.

반응형